Home 서울형혁신학교 정책 및 연구자료

정책 및 연구자료

게시글 검색
2017 서울형혁신학교에 대한 선행 연구물 분석(홍제남 외)
학교혁신지원센터 조회수:21 202.171.248.2
2018-06-26 11:34:07

2011년 출발한 서울형 혁신학교 운영이 2기 후반으로 들어서며 7년째 진행되고 있다. 그간 초ㆍ중ㆍ고의 각 혁신학교에서 다양한 성과를 도출하며 서울교육 변화의 희망과 대안적 실천에 대한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을 비롯하여 현재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혁신학교의 성과와 시사점이 주는 의미가 매우 큰 이유는, 혁신학교 정책은 기존의 교육개혁정책과는 달리 현장 교사들의 자발적 요구와 실천을 토대로 하여 진행되며 나온 결과라는 점이다. 기존의 교육개혁은 대부분 하향식(top-down) 방식으로 진행되었고, 교사들은 형식적으로 또는 피상적으로만 대응하여 그 결과에 대하여 제대로 된 의미를 부여할 수 없었다. 반면 혁신학교의 실천은 교사들의 자발성과 헌신과 열의에 기초하여 상향식(bottom-up) 또는 상호 소통하는 수평적 방식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현재의 사회적, 제도적 조건하에서 실행할 수 있는 최선의 결과라 판단된다.

그간 혁신학교의 실천의 의미를 탐색하여 혁신학교 정책을 개선하고 지원하며 발전시키고자 하는 목적 아래 혁신학교에 대하여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서울형 혁신학교에 대한 연구 또한 서울시교육청을 비롯하여 정책연구기관, 대학의 연구자들, 대학원의 석ㆍ박사과정의 학생들, 교사연구자 등에 의해 다양하게 진행되었다. 각각의 연구물은 연구목적에 따라 교육의 여러 영역, 특정 분야에서 이루어졌다.

이제는 그간 진행된 서울형 혁신학교에 대한 연구를 종합하여 7년간의 서울형 혁신학교 실천을 연구한 연구물들을 종적ㆍ 횡적으로 종합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서울형 혁신학교가 서울혁신미래교육으로 질과 폭을 넓히고 심화시키기 위한 정책적, 실천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더불어 이후 필요한 연구가 무엇인지 제안할 수 필요가 있다.

이에 본 분석팀은 서울형 혁신학교의 연구물에 대하여 연구시기, 연구 주제, 연구대상, 연구 주체 등을 파악하고 연구물을 통해 제시된 성과와 한계는 무엇인지 총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 결과는 이후 서울형 혁신학교의 발전을 위해 해결되어야할 문제를 찾고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과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데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