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서울형혁신학교란


서울형혁신학교의 개념

서울형 혁신학교는 학생‧ 교원‧ 학부모‧ 지역 사회가 서로 소통하고 참여하여 협력하는 교육 문화 공동체로서 배움과 돌봄의 책임 교육을 실현하고 전인교육을 추구하는 학교입니다.

서울형혁신학교 기본 정신

인권과 평화 서로의 인권을 소중히 여기고, 모두의 행복을 실현하는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한다.
책임과 공공성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고 모두의 가능성을 여는 책임교육과 교육의 공공적 가치를 실현하고 미래사회 핵심역량을 키우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자율과 창의 학교 자율성을 바탕으로, 학교교육여건을 반영하여 특색 있고 실제적인 학생 중심의 창의적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자발과 참여 교원·학부모·학생 등 학교공동체 구성원의 자발성과 참여를 바탕으로 학교를 민주적으로 운영한다.
소통과 협력 학교공동체 구성원, 지역사회가 서로 소통하고 협력한다.

서울형혁신학교 기본 과제

학교장의 민주적 리더십 확립 ㆍ학교 구성원의 책임감과 자발성을 고양하는 리더십 발휘
소통하는 민주적 회의 문화
(토론이 있는 교직원회의)
ㆍ형식적, 전달 중심의 회의 지양
ㆍ학교 구성원 모두가 주체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회의 방식 모색
교육 활동 중심 학교 업무 정비 ㆍ권한 위임과 업무추진체계 단순화
ㆍ전시성 행사나 대회, 불필요한 학교 업무 감축
ㆍ학년, 학급 교육활동 중심으로 학교 업무 재조직
민주적 예산 편성 및 집행 ㆍ구성원들의 참여를 통한 예산 편성 및 집행의 자율성 확보

교육과정 및 수업 혁신

교육과정 공동 설계 ㆍ학교 구성원의 전면적 참여에 의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ㆍ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향하는 창의적 교육과정 설계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ㆍ학교와 지역사회 여건을 고려한 통합교육과정 운영
ㆍ지성․인성․감성을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ㆍ교육과정-수업-평가의 연계 시스템 정착
참여와 협력을 바탕으로 한 배움 중심 수업 ㆍ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 설계
ㆍ배움과 삶이 일치하는 수업 모색
ㆍ차별과 소외 없이 더불어 배우는 교실 수업 구현
성장과 발달 중심 평가 ㆍ‘결과보다는 성장 가능성’,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 으로서의 의미’를 중시하는 평가 방법 적용

공동체 문화 활성화

학생 자치․자율활동 활성화 ㆍ학교 정책 결정에 학생 참여 기회 보장
ㆍ학생회의 자율적 사업 설계 및 집행 기회 마련
교원 학습공동체 구축․운영 ㆍ혁신 교육 철학과 학교 교육 비전 공유
ㆍ공동 설계에 기반한 교육과정 수립과 평가
ㆍ상호 성장을 위한 일상적인 수업 나눔 및 수업 연구회 활성화
학부모․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학교 ㆍ학부모 조직 체계화 및 내실 있는 운영
ㆍ학부모의 교육활동 참여 기회 확대
ㆍ학교와 지역 사회 간 다양한 교류 및 네트워크 구축
인권이 존중되는 평화로운 학교 ㆍ교사‧학생‧학부모 인권이 존중되는 학교 문화 만들기
ㆍ처벌과 통제에서 치유와 관계 회복으로의 전환
(상벌점제, 칭찬스티커 등 외적 보상 지양)

top